영국이 IMF를 신청할 경우 한국이 가장 큰 타격영국이 IMF를 신청할 경우 한국이 가장 큰 타격

Posted at 2009.05.01 13:42 | Posted in 일상 생각 & 의견 & 아이디어/시각 & 의견 & 생각

지금 영국 경제가 심상치 않다. 작년 미국발 서브프라임 사태 이후, 미국식 금융 정책을 취해 온 영국 경제는 지금 무리한 재정지출 확대와 환율 불안(파운드 가치 하락)으로 IMF에 자금 지원을 요청해야 할 것이라는 견해가 여러 곳에서 나오고 있다.

한국은 영국경제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제조업에 강점을 지니고 있어 미국발 세계 경제 위기에 지금 잘 극복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영국이 IMF에 자금 지원을 요청, 즉, 영국이 1997년 한국 외환 위기와 같은 모습을 보인다면, 한국의 회복세도 더뎌질 전망이다.

한국의 외화 부채는 우리 나라의 외환 보유고로 충당할 수 있는 범위에 있지만, 한국의 외화 부채 중 영국으로부터 차입한 금액은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즉, 우리 나라의 영국 자금에 대한 의존도가 아주 높다는 뜻이다.

한국의 외화 부채 중 영국에서만 913억 달러를 빌렸다. 이 수치는 미국보다 200억 달러 많은 수치고, 일본에서 차입한 금액의 3배 규모다.                                         (c) BIS

이것은 금융 위기전, 영국 금융 기업의 확장, 투자 정책의 일환으로 우리 나라에 투입된 자금이지만, 영국 금융 기업의 부실이 깊어지고, 영국 정부가 IMF에 자금 지원을 할 경우 투자 만기일 전에 회수할 가능성이 크다. 또, 영국 정부의 위기 대처 정책이 효과를 보지 못하고, 일본과 같은 장기 불황이 이어질 경우, 이것은 우리 나라 정부나 기업에 끊임 없는 자금 압박으로 다가올 수 있다.

만약 일부 자금이 우리 나라 주식시장에 투자되었을 경우, 우리 나라 주식 시장에도 부정적 영향을 줄 것은 당연하다. 특히, 영국 주식시장(FTSE)에 비해 최근에 상대적으로 강세를 보인 코스피 혹은 코스닥 시장이기에 영국계 자본은 이익 실현을 하고 영국으로 자금 유출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나라가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은 전염효과(Contagion Effect)다. 위에서 말했듯이, 영국 자금이 일시적으로 유출되도, 한국 외화 보유고는 이 문제에 대처하기에 충분하다. 그렇지만, 세계 경제 속 영국은 자금 중개와 자금 제공의 역할을 하는 국가로서 영국이 IMF위기를 겪을 경우 우리 나라를 비롯 전세계 개발 도상국에 투입된 영국 자본이 일시적으로 회수될 것이다.

이럴 경우 각 국은 급격한 자금 유출로 금융 시장 불안으로 이어지고, 경제 기초가 튼튼하지 않은 국가는 이 위기를 극복하기 힘들 수가 있다. 만약, 이 위기에 빠진 국가와 한국 경제와의 긴밀도가 높을 경우 한국 경제는 이 위기에 또 다시 노출되는 것이다. 이것은 예전 태국의 달러화 대비 바트화 환율이 불안했을 때, 덩달아 달러화 대비 원화 환율이 빠르게 요동친 것과 같은 이치다.

따라서, 영국이 IMF에 자금 지원을 요청할 것에 대비, 우리 나라는 한국 경제의 기초 체력을 키우기 위해 내수와 고용자 지표를 개선해야 할 필요성이 크다.


"Dreams come true, London pointer!"

포스팅이 맘에 드셨다면, 추천을,
그저 그랬다면, 아낌없는 격려를,
형편 없었다면,  거친 태클을 날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에핑그린입니다.
런던에서 일어나고 있는 희한하고도 재밌는 최신 소식( 이슈), 런던의 명소, 거리, 공원 소개(런던/영국 명소), 런던 적응기, 런던 유학 생활 등 유학 생활에 관한 개인적이지만 도움될 만한 이야기 소개(런던 생활), 프리미어리그를 직접 관람한 이야기, 영국 축구장 방문기, 사진 그리고 뉴스(프리미어리그), 내가 보고 듣고 느끼고 했던 영국 대학교의 모든 것(영국 대학교), 영국 경제와 사회를 바탕으로 한 한국 경제, 사회에 대한 나의 코멘트와 진단(영국과 한국 경제, 영국과 한국 사회) 그리고 에핑그린의 다이어리에서는 카투사 군대 입영기, 일상 생각, IT 등 관련 정보와 공부 자료 등을 담을 것입니다.

기타 의견이나 질문 있으시면 제 방명록이나 제 이메일은 항상 열려 있습니다. 런던을 비롯 영국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에 대해 깊이 있고,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노력하는 에핑그린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메일 주소: eppinggreen@londonpoint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