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페리얼 컬리지(Imperial College): 공대를 꿈꾸는 자의 학교임페리얼 컬리지(Imperial College): 공대를 꿈꾸는 자의 학교

Posted at 2011.01.08 17:43 | Posted in 영국★대학교

Imperial College London

1. 위치: South Kensington, London

2. 학생 구성(추정): 남자: 65%, 여자: 35% 학사: 76%, 석사 이상: 24% 영국인: 73%, 외국인 : 27%

3. 학생 수: 13410명(2008년)


4. 도서관: 사우스 켄싱턴 캠퍼스에 두 개의 도서관(Central Library와 Imperial Science Museum Library). 공부 자료는 풍부하고, 도서관 안에서는 거의 공부만 해야 할 것 같은 학구적인 분위기임.

5. 스포츠센터: 수영장, 스쿼시, 헬스장 등 사우스 켄싱턴 캠퍼스 지하에 위치, 런던 외곽지역에 넓은 운동장 소유(첼시 축구 클럽도 이 근처에서 연습), 최근 사우스 켄싱턴 캠퍼스에 새 헬스장이 또 지어짐.

6. 기숙사: 1학년은 모두 학교 기숙사 이용 가능. 대부분 학교 주변에 있음.

7. 대학 등록금: 수학과(15500파운드, 3000만원)가 최소. 평균 1년 등록금은 20000파운드(4000만원) 정도

8. 학교 출신 유명인: 플레밍(페니실린 발명자) 그 외 다수(클릭)

에핑그린의 코멘트 
임페리얼 컬리지는 런던 대학교(University of London)의 한 컬리지였지만, 2007년 완전히 독립된, 이
공대에 특화된 대학교입니다. 건축, 토목, 화학, 생물, 컴퓨터, 수학 등의 과목이 강하고, 요즘에는 타나카(Tanaka) 비니지스 스쿨을 필두로 한 경영학에도 자신감을 보이고 있습니다.

영국 내 임페리얼의 위상은 그야말로 아주 높습니다. 각기 다른 연구 분야에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 교수직에 있으며, 이들은 BBC 등 언론의 전문 조언자로서 비춰지고, 실제로 영국 정부 일에 조언자로서 활동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또, 영국의 공대 입학을 꿈꾸는 학생들에게는 궁극적 목표가 되기도 합니다. 캠브리지와 임페리얼 둘 다 입학 허가가 떨어진다면, 공대 이미지가 강한 임페리얼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죠. 제 친구도 그 중 한명이었습니다.

학생들의 입학 수준도 높고, 졸업 후 진로도 영국 내에서 가장 좋은 학교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임페리얼이 가진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학생들을 위한 복지 지출에 전혀 소홀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한 스포츠 센터를 보면 충분히 공감하실 겁니다.

임페리얼 학교 주변은 그 생활 환경도 아주 좋습니다. 사우스 켄싱턴 지역은 예전부터 빅토리아시대 건물 형태가 많아 집도 큼지막 하고, 도로 정비도 잘 되어 있죠. 가까운 거리에 하이드 파크가 있고, 학교 내에도 퀸즈 타워 주변과  프린스 가든 등 녹지 공간이 많습니다. 또, 로얄 알버트 홀이라는 오페라 하우스도 위쪽에 있죠. 10분 거리에 런던 시내가 위치해 있어 먹거리, 쇼핑, 영화관람 등 여가활동도 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워낙 흠을 잡을 수 없는 학교이긴 하지만 몇 가지 흠을 꼽자면, 매년 6월 즈음이 되면, 학생들의 스트레스는 가히 상상할 수 없을만큼 크다는 것입니다. 학년 마지막에 보는 기말 시험은 그 수준이 아주 높기에, 고등학교 때 아무리 공부잘하는 학생들의 집합소라 해도, 소위 1년 꿇는 경우도 많이 발생하고, 아예 Drop-out하는 사람도 생기기도 합니다. 친구 말로는 퀸즈 타워의 입장을 금지시켰는데, 그 이유가 공부 스트레스로 거기서 뛰어 내렸다는 학생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믿거나 말거나지만, 제가 곁에서 보기에도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가 아주 강합니다. 도서관에서 떠들면, 거짓말 안하고 10초안에 조용히 하라는 말이 들릴 것입니다.

하지만, 졸업이 이렇게 어려운 임페리얼이기에 지금의 명성 높은 공대라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자기의 실력을 테스트해보고 싶은 도전정신이 강한 공대생에게 이런 임페리얼 컬리지는 최적의 대학교라고 생각합니다.


대학 주변 풍경, 왼쪽 알버트 홀부터 오른쪽 퀸즈 타워까지.           

                  암벽등반 코스도 대학교 내에 설치되어 있다.